[케이티뷰 포커스] KT, 젊은 창작자들과 함께 호흡하는 ‘Y아티스트’

▶ KT, 20대 브랜드 ‘Y’ 앞세운 ‘Y아티스트’, ‘Y퓨처리스트’ 활동으로 Z세대와 적극 소통
▶ 청년 아티스트 성장 위한 ‘Y아티스트’ 34인 창작자들의 첫 합동 전시회 성공 개최
▶ ‘있는 그대로 빛나는 Y’에서 착안한 ‘Spotlight’ 주제로 개성 있는 일러스트 전시

KT가 20대 브랜드 'Y'를 앞세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Z세대와 빠르게 호흡하고 있습니다. 

KT그룹 공식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Y퓨처리스트'에 이어 신진 작가 그룹인 'Y아티스트' 활동으로 젊은 창작자들과 함께 다양한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는 건데요.

KT가 지원하는 'Y아티스트 프로젝트'는 청년 아티스트들의 성장을 위해 콘텐츠 제작을 돕는 프로젝트로 KT는 지난 4년간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신진 창작자들을 발굴해 'Y아티스트'로 선정하고, 다양한 콘텐츠와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이 활동 중 하나로, KT는 지난 11월 29일부터 12월 4일까지 서울시 종로구 서촌의 한갤러리에서 'Y아티스트' 레이블의 첫 합동 전시회를 개최했는데요.






총 34명의 청년 아티스트들은 그간 KT의 'Y아티스트' 활동에 참여하며 기업 제품 디자인과 드라마 일러스트 제작, 캘린더 일러스트 제작 등 여러 콜라보레이션 활동을 진행한 경험을 살려 각자의 개성이 잘 드러난 작품들을 선보였습니다.




신진 작가들을 자세히 소개하고, 작가들의 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한 이번 전시에는 브랜드 Y의 슬로건 '있는 그대로 빛나는 Y'에서 착안한 'Spotlight'를 주제로 한 Y아티스트의 개성 넘치는 일러스트 작품 34종과 Y아티스트 콜라보로 만들어진 굿즈들이 공개되었는데요.

전시 기간 동안 관람객들은 Y아티스트들이 선보인 다채로운 아트웍을 감상한 뒤 마음에 드는 아트웍으로 제작된 엽서/스티커를 무료로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전시된 콜라보 굿즈의 구매 방법을 묻는 등 관심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KT는 서촌의 갤러리에서 진행한 합동 전시회에 이어서 KT 광화문빌딩 EAST 사옥내에서 Y아티스트가 출품한 아트웍을 20일까지 전시할 예정인데요.



이외에도 올해 ‘Y아티스트’는 ENA 드라마 '유어 아너', '나의 해리에게', '취하는 로맨스' 등과 연계해 디지털굿즈를 제작하고, 홍콩 관광청과 협업해 'Y원정대(홍콩) 프로젝트'에 참여해 홍콩 문화를 소개하는 일러스트와 벽화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지역 공헌 사업과 연계한 '삽시도 꿈그리미 프로젝트'에서 삽시도의 방파제에 벽화를 그리는 활동에 참여하였고,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함께한 '2025년 유네스코 세계기념일 캘린더 제작' 활동은 물론, 아이폰 15주년을 기념한 '생일카페' 키비주얼을 제작하고 서울일러스트레이션 페어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는데요.

Y아티스트 활동을 총괄하는 김은상 KT Customer부문 마케팅혁신본부 마케팅담당은 “올해 34명의 청년 아티스트과 함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활동을 진행하며 Y브랜드와 아티스트가 모두 성장할 수 있었다”며, “내년에도 KT의 20대 브랜드인 Y와 함께 청년 아티스트들이 더욱 주목받고 빛날 수 있는 참신한 프로젝트들을 선보이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추가문의] KT 홍보실 지면홍보팀 장지은 과장, 온라인홍보팀 손부식 과장
Y아티스트 활동 관련으로 궁금하시거나 추가 취재가 필요하신 분은 연락 부탁 드립니다.

[참고] 2024년 Y아티스트 관련 보도자료 리스트
[KT보도자료]KT, Y와 함께 성장할 ‘Y아티스트 레이블 3기’ 모집(04.26)
[KT보도자료]KT, 농어촌 인터넷 광인프라 구축 지역 활성화 프로젝트 실시(06.05)
[KT보도자료]KT, 홍콩편 Y원정대 여정 담은 ‘도심 속 벽화 · 브이로그’ 공개(07.02)
[KT보도자료]KT, Y 아티스트가 만든 ‘나의 해리에게’ 디지털 굿즈 배포(10.02)
[KT보도자료]34명의 KT Y 아티스트가 뭉쳤다… 첫 전시회 ‘Spotlight’ 개최(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