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케이티뷰입니다.
오늘 준비한 [케이티뷰 포커스]는 2024년 한해 동안 많은 고객이 사용한 KT멤버십의 실제 활용 데이터를 통해 멤버십 활용은 어떻게 했는지, 또 많이 사용한 제휴사는 어디인지 등 다양한 소비 트렌드를 조명하는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
KT는 고객 이용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해 새로운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4년 한 해, 멤버십 혜택을 이용한 이용 데이터를 통해 또 다른 소비 트렌드를 발견할 수도 있는데요.
계절별로 많은 이용을 한 분야를 살펴보면 KT멤버십 고객들은 여름에는 키즈카페를 많이 이용했고, KT가 매월 2주간 진행하는 ‘달.달.혜택’과 Y세대를 대상으로 한 Y혜택은 가을에 가장 많이 사용됐습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는 캐릭터 굿즈 응모, 30대는 기프티쇼와 키즈카페, 40대는 웹툰이나 웹소설, 지니뮤직 등에 이용하는 비율이 높기도 했는데요.
▶ KT 멤버십, 달달혜택 등에 사회 트렌드의 멤버십 적용
KT멤버십은 2024년에 사회 트렌드를 멤버십 제도에 반영했는데, 대표적으로 반영한 트렌드는 ‘헬시플레저’와 ‘옴니보어’입니다.
헬시 플레저는 건강을 의미하는 ‘헬시(Healthy)’와 기쁨을 뜻하는 ‘플레저(Pleasure)’의 합성어로 건강을 즐겁게 관리하는 트렌드를 뜻하는데, KT멤버십은 고객 이용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샐러디’, ‘크리스피프레시’ ‘프레시코드’ 등 신규 제휴를 제공했는데요.
또한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는다는 의미의 ‘옴니보어’ 트렌드를 활용해 매월 다른 테마의 소규모 클래스나 트렌드에 맞는 인기 경품을 증정하며 고객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혜택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달달 혜택은 2024년 연간 이용고객 수가 460만 명을 돌파하며 전년대비 20% 성장하며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어요.
또한 KT멤버십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신규 제휴처를 지속 확대했습니다.
4월 CJ컬렉션, 10월 롯데컬렉션 등 신규 제휴 그룹사 혜택을 포함해 공차, 팀홀튼, 교촌치킨, 동대문 엽기떡볶이, SSG.COM, 이니스프리 등 다양한 신규 혜택이 적용된 달달혜택 제휴처를 지속 확대했고 3월에는 만 34세 이하 Y고객 대상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는 Y포차(Y혜택)을 공개하며 캐릭터 굿즈, 클래스, 인기 제휴사 할인 제공, 10개월 간 이용 건수 90만 기록하기도 했어요.
Y세대들은 특히 다이소와 네이버페이 등 상품권, CU, 아모레몰, 롯데렌터카 G car, 롯데시네마 등 쇼핑•여가 브랜드 할인, 인사이드아웃, 토이스토리, 산리오 등 캐릭터 굿즈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또한 파리바게뜨, 메가MGC커피, 롯데리아, 롯데시네마, 이삭토스트, 뚜레쥬르, 샐러디 등은 올해도 사랑받은 대표적인 브랜드인데요.
KT멤버십 고객의 이용행태를 보니 달달혜택은 4월, 9월, 10월에 가장 많이 이용됐고 Y혜택은 10월과 12월을 비롯해 나들이 시즌에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면서 반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 최근 많은 관심을 받는 이용 내역은 키즈카페와 기프티쇼 구매
KT멤버십은 플레이타임과 서울형 키즈카페의 할인 예매도 제공하는데 올해 이용 행태를 보면 연간 1만 건 이상 예매됐고 가장 많이 구매한 이용자는 44건을 구매해 이용했습니다.
월별 티켓 판매량이 가장 많은 달은 8월 > 2월 > 7월로 방학기간이나 날씨의 영향으로 실내 키즈카페 수요가 높아지는 시기적 트렌드가 멤버십 이용 행태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는데요.
평일 이용 고객이 47%나 되는 것은 눈에 띄는 점 중 하나입니다.
KT멤버십 고객들은 모바일 상품권인 기프티쇼 할인 구매도 많이 하고 있는데요. 
KT멤버십으로 기프티쇼를 이용한 고객은 약 3만 명이며 구매 건수는 11만 건에 달하는 가운데 고객들이 구매한 상품 종류만 786가지고, 할인액은 누적 6천만원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가장 많은 할인을 받은 고객은 445건을 구매하며 10만원 이상 할인 받았고 편의점 금액권을 가장 많이 구매했는데요.
편의점 금액권은 전 연령에서 가장 많은 구매를 한 압도적인 1위 브랜드인 가운데 50대에서만 스타벅스 기프티쇼가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권입니다.
▶ 멤버십 포인트로 즐길 수 있는 KT그룹 미디어 콘텐츠, 지니뮤직&블라이스
매월 1만명의 고객이 1포인트로 KT맴버십 앱에서 음악감상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KT멤버십은 최신 인기 60곡과 월 별 테마에 맞는 30곡으로 구성한 90곡의 노래를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T멤버십이 제공한 음원은 1천 곡 이상이며 고객들의 누적 재생건수는 800만건으로 가 가장 많이 재생된 인기곡 TOP 3는 ‘이클립스-소나기’, ‘투어스-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 ‘데이식스- Welcome to the Show’인데요.
음원 이용은 40대 > 50대 > 20대 순으로 많이 이용한 가운데 40대는 멤버십 이용에도 가장 적극적이며 실제 지니뮤직 인앱 서비스도 적극적으로 이용했습니다.
블라이스의 웹툰, 웹소설 역시 40대가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고 전반적으로 다양한 연령대가 즐기고 있지만 40대는 28%가 활용하며 2030의 20%, 50대의 18%에 비해 비교적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또한 블라이스 앱을 활용하는 남녀 비율은 4:6 정도이며 여성은 로맨스 장르, 남성은 판타지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 보충문의: KT 홍보실 박진주 과장



댓글
댓글 쓰기